조건문은 프로그램 내에서 특정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특정 코드 블록이 실행하도록 하는 제어구조입니다.
C#에서 주로 사용되는 조건문에는 if, else, else if, switch 등이 있습니다.
[ if 문 ]
1. 개념
if 문은 조건에 따라 코드 블록을 실행하는 조건문입니다.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블록이 실행되고, 조건이 거짓이면 무시됩니다.
2. 형식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
}
3. 활용
int number = 10;
if (number > 0)
{
Console.WriteLine("양수입니다.");
}
* 주어진 숫자가 0 보다 큰지 확인하여 양수인 경우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if 다음에 괄호 안에 조건을 작성하고,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를 중괄호에 감싸서 작성합니다.
if 문은 특정 조건을 검사하여 특정 동작을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else 문 ]
1. 개념
else 문은 if의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 블록을 정의합니다.
즉, if의 조건이 참이면 if 블록이 실행되고, 그렇지 않으면 else 블록이 실행됩니다.
2. 형식
if (조건)
{
//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
}
else
{
//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될 코드
}
3. 활용
int number = -5;
if (number > 0)
{
Console.WriteLine("양수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음수 또는 0입니다.");
}
* 주어진 숫자가 0보다 큰지 확인하여 양수 또는 0인 경우와 음수인 경우 각각 다른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else는 if의 조건이 거짓인 경우 실행될 코드 블록을 정의합니다.
두 가지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else if 문 ]
1. 개념
else if 문은 여러 개의 조건을 순차적으로 검사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if 조건이 거짓인 경우 다음 else if 조건을 검사하게 됩니다.
2. 형식
if (조건1)
{
// 조건1이 참일 때 실행될 코드
}
else if (조건2)
{
// 조건1이 거짓이고 조건2가 참일 때 실행될 코드
}
// ...
else
{
// 모든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될 코드
}
3. 활용
int number = 0;
if (number > 0)
{
Console.WriteLine("양수입니다.");
}
else if (number < 0)
{
Console.WriteLine("음수입니다.");
}
else
{
Console.WriteLine("0입니다.");
}
* 주어진 숫자가 양수, 음수, 또는 0 인지에 따라 다른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else if는 이전의 조건들이 거짓인 경우 추가적인 조건을 검사하며, else 뒤에 나오는 if 형태로 사용됩니다.
여러 가지 경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3항 연산자 ]
1. 개념
3항 연산자는 세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고 조건에 따라 값을 반환하는 연산자입니다.
일반적으로 조건이 참이면 첫 번째 피연산자를 반환하고, 거짓이면 두 번째 피연산자를 반환합니다.
2. 형식
조건식 ? 참일 때 반환할 값 : 거짓일 때 반환할 값
3. 활용
int number = 10;
string result = (number > 0) ? "양수" : "음수 또는 0";
Console.WriteLine(result);
* 주어진 조건이 참이면 첫 번째 값, 거짓이면 두 번째 값을 반환합니다.
* '조건식 ? 참일 때 반환할 값 : 거짓일 때 반환할 값 '으로 작성됩니다.
간단한 조건에 따라 값을 설정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3항 연산자'는 if-else문의 축소판이며, 조건의 '참-거짓'에 따라 변수에 값을 집어넣을 때 효율적입니다.
4. 3항 연산자와 if-else 비교
3항 연산자는 간단한 조건에 대한 처리에 적합하며 코드를 간결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조건이나 다양한 동작을 처리해야 할 때에는 if-else 문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 3항 연산자
int number = 10;
string result = (number > 0) ? "양수" : "음수 또는 0";
Console.WriteLine(result);
// if-else 문
int number = 10;
string result;
if (number > 0)
{
result = "양수";
}
else
{
result = "음수 또는 0";
}
Console.WriteLine(result);
두 예제는 동일한 결과를 출력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의 범위나 코드의 가독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습니다.
[ switch 문 ]
1. 개념
switch 문은 여러 값 중에서 특정 값에 따라 다른 코드를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됩니다.
case 문으로 값을 비교하며, 일치하는 경우 해당 코드 블록이 실행됩니다.
2. 형식
switch (변수 또는 표현식)
{
case 값1:
// 값1에 대한 코드
break;
case 값2:
// 값2에 대한 코드
break;
// ...
default:
//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
break;
}
3. 활용
int dayOfWeek = 3;
switch (dayOfWeek)
{
case 1:
Console.WriteLine("월요일");
break;
case 2:
Console.WriteLine("화요일");
break;
// ...
default:
Console.WriteLine("잘못된 요일");
break;
}
* 주어진 값에 따라 다른 동작을 수행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여러 case 중에서 일치하는 첫 번째 case에서부터 실행이 시작되며, break를 만나면 switch 문을 빠져나갑니다.
* switch 다음에는 비교할 변수나 표현식을 작성하고,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case 블록을 작성합니다. default는 모든 case에 해당하지 않을 때 실행될 코드를 정의합니다.
'switch문' 은 데이터의 값에 대한 equal(==) 조건이 많을 경우 효율적으로 사용되는 조건문입니다.
여러 값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실행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조건문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보았을 때 혹은 시간이 지나서 자신이 코드를 다시 살펴보았을 때 바로 이해가 되도록 깔끔하게 구현해 놓은 조건문이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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