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의 서

퀀텀리딩스킬 15단계 Part 1 - 우뇌활용&무의식 활성화 훈련

[발췌도서 : 1시간에 1권 퀀텀독서법]

 

독서속도가 느려지는 가장 큰 이유는 읽었던 부분을 다시 되돌아가서 읽는 안구 회귀와 속발음을 하는 습관 때문이다.

속발음은 다른 말로 '하위발성읽기(sub vocalizing)라고도 한다.

하위발성읽기는 실제로 소리를 내지는 않지만 머릿속으로 단어를 하나하나 발음하면서 책을 읽는 습관이다.

 

하위발성읽기라는 잘못된 습관을 고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힘들지만 한두 줄을 통째로 읽는 훈련을 해내는 것이다.

 

독서는 눈이 아니라 뇌의 활동이다.

독서를 하는 사람들에게서 쉽게 나타나는 현상 중에 하나는 잡념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독서만 하면 없던 잡념들이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바로 우뇌가 느림 독서의 속도를 참아내지 못하고 새로운 이미지들을 임의적으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1단계 : 우뇌자극스킬

 

우뇌 자극 스킬은 양쪽 눈 독서, 즉 좌뇌 중심형 독서에서 벗어나기 위한 간단한 훈련법이다.

 

우뇌 자극 스킬은 독서를 할 때 오른쪽 눈을 의도적으로 감고 왼쪽눈으로만 독서를 5분 혹은 10분간 하는 것이다.

 

이 훈련이 무리가 안 된다면 점점 시간을 늘려 읽기 훈련을 하면 좋다.

오른쪽눈은 초점이 정확히 잘 맞고 좁은 부분만 보인다. 반대로 왼쪽 눈은 초점이 잘 맞지 않지만, 넓은 부분을 볼 수 있다.

바로 이 차이를 독서에 이용하는 것이다.

 

[한 줄씩 읽기]

 

한 줄씩 읽기 : 페이지 가운데에 시선을 고정하고 읽어 내려간다. 처음에 주변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으나 훈련을 할수록 한 줄이 통으로 보이게 될 것이다.

 

[두 줄씩 읽기]

 

두 줄씩 읽기 : 한 줄이 통으로 보이기 시작하면 이번에는 두 줄을 한꺼번에 보며 아래로 읽어 내려간다.

마찬가지로 시선은 페이지 가운데 고정한다. 두 줄 읽기가 된다면 세 줄을 한꺼번에 보며 읽어 내려간다.

 

[다섯 줄 씩 읽기]

 

다섯 줄씩 읽기 : 세 줄 읽기가 가능해지면 이번에는 다섯 줄을 한꺼번에 읽어 내려간다. 이렇게 점차적으로 늘려간다.

 

[대각선 한 줄씩 읽기]

 

대각선 한 줄씩 읽기 : 이번에도 역시 고정점은 페이지 가운데에 두고 방향만 대각선으로 이동하며 한 줄씩 읽어 내려간다.

 

[대각선 세 줄씩 읽기]

 

대각선 세 줄씩 읽기 : 한 줄씩 읽기가 익숙해지면 세 줄씩 읽어 내려간다.

 

[원 페이지 읽기]

 

원 페이지 읽기 : 시선을 페이지의 가운데에 고정하는 연습을 계속해나가며 한 페이지 전체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연습한다.


 

2단계 : 시공간 자극 스킬

 

공간과 이미지를 담당하는 우뇌를 좌뇌보다 더 활성화한 상태에서 독서를 하게 하는 것이 전뇌 중심형 독서의 중요스킬이다.

책을 45도 혹은 90도 돌린 상태에서 독서를 하게 되면 뇌의 고정된 사고 패턴에 변화와 자극을 주어 뇌가 새롭게 활성화되고, 새로운 시냅스를 형성할 수 있는 기초 근육을 길러준다.

 

45도 정도 책을 기울여 10분 정도 읽어보고, 익숙해지면 책을 아예 90도로 기울여서 읽어보자.

 

글자를 한 자씩 읽지 않고 문단 단위나 대각선으로 한꺼번에 통으로 읽어 내려간다.


 

3단계 : 의식혁명 리딩 스킬

 

의식을 바꾸어 독서력을 증가시키는 훈련법이다.

의식혁명 리딩 스킬의 원리는 의식을 최대한 집중하여 뇌의 기능을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 상태를 최대한 오래 유지한 채 책의 텍스트를 순식간에 뇌로 이동시켜야 한다.

 

[의식혁명 리딩 스킬 단계]

  • 1. 자세를 바로 앉는다.
    엉덩이에서 머리까지 일직선으로 허리를 펴고 앉는다.
    두 손은 무릎 위에 올려놓고 눈을 감는다.

  • 2. 시선을 45도 밑으로 두고 집중한다.
    코로 숨을 마시며 아랫배로 숨을 채워라.
    입으로 내시면서 아랫배의 숨을 빼내라.

  • 3. 상상하라.
    차분하고 집중된 상태에서 책을 단순에 읽어버리는 상상을 한다.
    놀랍도록 빠른 속도로 책을 읽는 모습을 이미지화한다.

  • 4. 적용하라.
    정말 빨리 책을 읽는 자신을 시각화하고, 실제로 적용해서 정말 빨리 읽어본다.
    이때 처음에는 이해보다 속도에, 그 다음 이해에 중점을 둔다.

 

뇌를 속여서 자신이 독서 천재인 것처럼 독서를 하다 보면 실제로 독서 천재가 된다.

온 마음으로 책을 읽고, 온몸으로 책을 느껴야 한다.

 

책을 읽는 것에서 더 나아가 책을 느껴야 한다. 책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