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록의 서

똑똑한 마케팅 전략

블로그&키워드 마케팅 전략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한 스토리텔링 구성법]

 

- 어떤 이슈가 있는 사건이나 상품에 약간의 아이디어와 정보를 섞으면 스토리텔링이 된다.

 

▶ 스토리텔링 전 고민해야 할 사항

 

1. 상품분석 : 스토리텔링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상품을 분석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제품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분석하여 자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상황이나 타깃을 고민해 본다.

 

2. 타깃분석 : 상품분석이 끝났다면 연령, 성별, 지역등의 타깃 소비자를 세분화시킨다.

 

3. 배포 : 타깃분석을 통해 타깃이 선정되었다면, 그 타깃이 좋아하는 콘텐츠나 최근 트렌드, 가십거리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이 자주 가는 커뮤니티는 어디인지, 어디에 많이 모여 있는지를 분석하여 그들이 모여 있는 '카페'또는 '커뮤니티', 블로그라면 '그들이 많이 검색하는', '관심 있어하는 소재'에 자신의 상품을 스토리로 잘 포장하여 배포한다.

 

예) 나는 유모차를 판매하는 업체다. → 유모차의 경우 당연히 어린 자녀가 있는 여성주부가 타깃이다. →어린 자녀가 있는 여성주부들의 평균나이대는 20~30대 →20~30대 주부들이 많이 보는 사이트나 커뮤니티 조사 →레몬테라스, 맘스홀릭, 맘스톡톡이 대표적인 커뮤니티 →리스트 한 커뮤니티에 배너광고, 제휴이벤트, 후기작성등의 다양한 활동

 

이런 식으로 일련의 과정으로 타깃부터, 배포리스트, 배포까지 계획적인 마케팅을 수행해야 한다.

 

사실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은 '아이디어'와 '약간의 소토리'를 더해서 '재미'와 ;신선함'을 만들어 내고, 이를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퍼지게 만드는 요소라 할 수 있다.

 

단순한 '포스팅'을 하기보다는 이 포스팅을 통해서 '소비자가 어떤 호기심과 재미를 가질 수 있을까'에 대해서 고민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을 위한 포스팅 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텔링'과 '정보'다. 아무리 광고성 글이라 하더라도 소비자들이 '이 포스팅은 스크랩할 가치가 있는 정보'라고 생각한다면 필요에 의해 자발적으로 스크랩하고 소통이 이루어지게 된다.

 

소비자들은 필요하면 구매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우리가 '이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필요하게 만드느냐?'라는 문제를 생각하자!

 

[제목의 중요성]

 

제목은 일종의 '호객꾼'이도. 고객의 니즈를 충족하는 제목을 만들자.

예) 00 맛집 베스트 5 : 소비자들은 하나의 글에서 여러 정보를 얻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

한 개의 게시글에서 여러 개의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다는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나의 광고를 중간에 끼워 진실된 정보 속에 나의 홍보물을 넣어 합리화시키면서 인지도를 상승시킨다.

 

사실들 사이에 거짓을 넣어도 진실이 되는 역사서의 내용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와 전략을 적절하게 믹스한 마케팅도 좋다.

예) 호떡 만드는 법을 설명하면서 판매하고자 하는 호떡 믹스를 홍보하는 방식

 

[바이럴마케팅 - 넓은 시야를 가지자]

 

블로그 상위노출이 되어 불특정다수의 조회수가 올라간다고 해도, 그 상품을 직접적으로 이용할 특정 계충이 많이 있는 카페에 글을 하나 써서 올리는 것이 홍보효과가 더 효과가 높다.

 

마케팅을 함에 있어 '효율성'과 '배포채널'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봐야 한다.

같은 글, 같은 노력을 하더라도, 훨씬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방법이다.

마케팅이라는 것이 단기간에 치고 빠지는 것이 아니라 장기간 예상하고 진행해야 하는 것인 만큼 배포채널에 대해서 반드시 고민을 해야 한다.

 

홍보를 위한 채널을 발굴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을 바이럴 마케팅의 연장선으로 보는 것이 좋으며, 자신의 업종이나 판매하고자 하는 '타깃'에 따라 어떤 배포 채널에 글을 올릴 것인가에 대해 항상 고민해야 한다.

 

실제로 마케팅을 하게 될 경우, 마케팅 업체들은 '채널조사'부터 시작을 한다.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업체의 '특성', '장점', '단점'을 먼저 파악한 뒤 '어떤 식으로 스토리텔링'을 할지 고민을 한다.

타깃에 맞는 스토리텔링 내용을 작성하기 위해 '가장 원하는 사람은 누구일까?'를 고민하고, 그 부류들이 가장 많이 밀집이 되어 있는 '채널'에 유포를 하게 된다.

 

가장 기본이 되는 베이스를 블로그에 두고 나머지는 타깃에 따라 'SNS', '카페', '사이트' 등으로 함께 배포해야만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다. 타깃에 따라 유효한 채널이 따로 있으니 그 채널에 발굴하고 집중하도록 하자.

 

1.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 타깃은 누구인지 알아보자

2. 타깃이 정해졌다면 타깃군이 활동을 자주 하는 채널을 조사하자.

3. 채널이 정해졌다면 어떤 매개체로 어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고민하자.

4.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서술해 보자.

5. 경쟁사나 경쟁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서술해 보자.

장점의 비율은 기본적인 장점 1 : 타사와의 차이점 3 정도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6. 경쟁사와 자사의 공통적인 장점과 타사의 차별화된 차이점을 서술해보자.

 

[키워드 선별법]

 

키워드에 따라 소비자의 니즈가 있는가 없는가의 차이가 클릭률과 매출에 직결된다.

구체적이고 니즈가 확실한 키워드의 경우 조회수가 낮아도 훨씬 더 구매 전환율이 높다.

소비자의 니즈가 있는 키워드를 소비자 입장에서 고민한다면 경쟁이 치열한 키워드가 아니라도 분명히 좋은 결과를 안겨준다.

키워드의 '타깃화'와 '구체화'에 대해 고민하고 세부적으로 니즈를 나눠서 적절한 키워드를 선택하자.

수요가 적어도 명확한 니즈가 있으면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넣다.

 

예) 분당맛집 - 분당 분위기 좋은 술집, 분당 연인과 함께하기 좋은 레스토랑, 분당 생일파티하기 좋은 카페 등으로 세분화해서 키워드를 선정하는 게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준다.

 

블로그 마케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자신의 업종에 관련된 '키워드 리스트를 먼저 만들자.

핵심키워드를 수십 개에서 수백 개까지 관리하기도 하며, 효율적인 노출 순서를 정한다.

조회수가 적은 키워드부터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 순으로 서서히 노출시키자.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의 경우 경쟁이 심해 상위에 노출되기도 어렵고, 노출이 오래 유지되지도 않는다.

 

돈이 되는 키워드를 발굴하여 수입과 연결시킬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이 꼭 필요하다.

얼마나 소비자의 니즈가 있느냐에 따라서 매출을 좌우할 수 있다.

 

[참고도서 : 블로그&키워드 마케팅 전략]